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모음

8~9월 블로그 결산 및 통계 블로그수익

반응형
8~9월 블로그 결산 및 통계 블로그수익

블로그를 시작한지 3개월이 지나서 처음으로 블로그 결산 포스팅을 해보네요.

사실 블로그라는 것을 티스토리 블로그로 처음 접해봐서 그런지 초보인 저에게는 무척 낯설고 어렵더군요. 그래서 처음에는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블로그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누구나 겪는 그런 것들 말이죠...)

하지만 이러한 시행착오 끝에 내린 결론은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포스팅을 하자' 였습니다. 
수익블로그, 파워블로거도 좋지만 역시 꾸준한 블로깅을 위해서는 내가 흥미있어 하는 분야 그리고 잘 알고 있는 분야에 대한 포스팅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글을 생산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앞으로도 이러한 원칙을 지켜서 꾸준할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본격적인 포스팅에 앞서 저에게 티스토리 초대장을 주신 솔이의 꿈♪ 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블로그맨토리 Blogmantory 블로그의 8월 1일 부터 9월 30일 까지의 블로그 결산 및 통계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통계를 활용했습니다.


#1 블로그 방문자 수

8월 - 68,362명
9월 - 62,248명

합계 - 130,610명

9일간의 긴 추석연휴의 여파인지 8월에 비해 9월의 방문자 수가 소폭 감소했습니다.
두달 동안 일평균 방문자수 2000~2500명 정도를 기록했습니다.


#2 8,9월 블로그 발행 글

포스팅별 링크 대신 월별 발행글 목록 링크로 대신했습니다.


8월 9월 두달 동안 총 30건의 포스팅을 했습니다. 2일에 1개 꼴인데요. 항상 다짐하는 것이지만 매일매일 포스팅을 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ㅠ


#3 최다 방문 콘텐츠 탑 10

두달동안 많은 트래픽이 있었던 콘텐츠 상위 10건 입니다. 

 
펌 방지 해제 프로그램 spell 포스팅이 32,892페이지뷰(순 페이지뷰 29,624)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밖에 등록세 취득세, 곰플레이어 다운로드, 꼴데툰, 미스에이 배드걸굿걸 등 다양한 주제의 포스팅이 상위에 포진했네요.

다양한 주제의 포스팅이 많은 방문자수를 이끌어 냈다는 점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4 트래픽 소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에 두달 동안 128,158회의 방문유입이 잡혔습니다. 실제 블로그 방문자 수랑 약간 차이가 있죠.
블로그스킨 등을 수정하면서 공사기간동안 애널리틱스 코드를 삭제해버려서 나타난 현상 같습니다.

제 블로그는 무려 97% 이상이 검색으로 유입이 됐습니다.
나머지 3%는 직접트래픽 & 메타블로그 유입이네요.

이 정도면 검색으로 먹고사는 검색형 블로그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검색유입키워드 상위 5개
spell - 18,902
spell2.7 - 4,938
배드걸굿걸 - 4,589
꼴데툰 - 4,180
취득세 - 3,337

*검색유입통계


역시 네이버가 89.53%로 압도적인 1위 입니다. 나머지 10% 가량을 다음 네이트(search로 나타난 부분) 구글 등이 차지하고 있군요.

항상 느끼는 거지만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 비중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것 같습니다. 네이버블로그도 아닌데 말이죠.
정확한 원인은 저도 모르겠지만 추측하건데 포스팅의 주제와 관련이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추천 사이트(메타 블로그)유입 통계


두달동안 메타블로그를 통해 고작 1444회의 유입이 있었네요. 사실 8월 중순쯤 다음뷰 정지를 먹으면서 급격하게 줄어든 영향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전까지 메타유입이 5%정도 차지했었으니까 말이죠.

역시 국내 최대 메타블로그 다음뷰의 유입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올블로그 레뷰 등이 그 다음을 차지하고 있네요.
트래픽을 기대하기 힘든 올포스트 블로그독 등에서도 유입이 있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naturis.tistory.com과 같은 이웃블로거들의 방문도 추천사이트 통계에 잡히네요...
조금 이상하군요 ~.~


#5 블로그 방문자/재방문자 비율

인기 블로그 & 파워블로거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블로그 재방문자 비율입니다.


검색형블로그의 경우 재방문자 비율 10% 넘기기가 쉽지 않은데요. 특히 방문자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런 경향이 심하더군요. 아무래도 유입 스펙트럼이 다양해서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의 방문자 중 92%이상이 처음으로 방문하는 사람이군요. 재방문자수 비율이 늘어나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6 8,9월 애드센스 수익 결산

*8월 및 8월 이전 애드센스 수익


*9월 애드센스 수익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고 난 후 9월까지 애드센스 수익은 총 131.27$ 입니다.

8월 이전 수익은 5.51$, 8월 수익은 51.23$, 9월 수익은 75.04$ 달러로 점점 늘어나고 있군요.
10월달도 지금까지의 페이스라면 월 100$ 달성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블로그 초창기에는 이것저것 광고 달아보고 광고배치도 요리조리 바꿔보고 해봤지만 역시 블로그용 광고는 애드센스 만한 것이 없네요. 애드센스 상단 336*280 광고 1개에 야외파래트...이게 정답입니다. 나머지는 옵션~ ㅎㅎ 

애드센스 사용자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클릭율과 단가... 둘 다 잡을수 있다면 좋겠지만 정말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3개월 넘게 애드센스를 운영해 본 결과 최초 100$ 넘기기 전까지는 클릭율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100$을 넘긴 다음에는 단가를 높이는 방향으로 맞춰나가야 한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시길...^^

기타 수익 모델로 알라딘, 레뷰, 올블릿, 올포스트 등이 있는데요. 다 합쳐봐야 3만원이 채 안되는군요~ㅋ

  
이상으로 블로그맨토리 Blogmantory 블로그 8.9월 블로그 결산 및 통계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