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모음

2010년 블로그 결산 및 애드센스 수익

반응형
2010년 블로그 결산 및 애드센스 수익

별 내용도 없고 댓글도 안 달리는 인기 없는 블로그라 블로그 결산 같은 건 안하려고 했는데...그렇다고 안하고 넘어가면 왠지 찝찝한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나름 6개월 넘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여러가지 느낀 점들을 정리해보고 애드센스 수익을 위한 부단한(?) 노력의 결과물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


2010블로그맨토리 블로그 2010 결산

Since10.06.01 발행글 123 / 댓글 520 / 트랙백 35 / 방명록 33 / 방문자 444291
작년 6월 1일자로 솔이의꿈 님에게 초대장을 받아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초대장을 주신 솔이의꿈 님에게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


#1 블로그 방문자 수 추이와 사이트 통계 개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블로그 방문자 추이와 사이트 통계를 내보았습니다. 애널리틱스를 설치한 7월 23일 부터 12월 31일 까지의 수치입니다.


비록 7월 23일 이후 부터의 통계이지만 한해 블로그를 결산하는데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네요. 
아래는 월별 방문자 수 통계입니다. 올해 1월 현재까지의 방문자 수도 나와있네요.
   

작년 12월 방문자 수가 12만 7000여명으로 블로그를 개설한 이후로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보름 이상 포스팅을 쉰 관계로 방문자 수가 절반 가까이 줄어든 모습이네요. 역시 꾸준한 포스팅을 해야 방문자 수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2 블로그 트래픽 소스와 유입 키워드 TOP5

한해 동안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의 유입 경로와 키워드를 알아보았습니다. 역시 검색유입이 압도적이네요. 


작년에는 주로 검색유입을 목표를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한 관계로 다음뷰 등 메타 블로그의 유입은 아주 미미 합니다.

검색엔진으로는 역시 네이버가 85%로 압도적이네요. 그 뒤를 다음과 네이트(search) 야후가 따르고 있습니다.
직접 트래픽은 1.5% 정도, 추천 사이트 유입은 1.2%를 차지하고 있네요.

사실 검색 유입은 애드센스 수익을 가져다 주지만 댓글과 트랙백, 지속적인 재방문을 보장해주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파워블로거를 이름을 떨치는 분들을 보면 방문자수도 많지만 어마어마한 양의 댓글과 트랙백 재방문 비율을 가지고 있죠.

파워블로거가 목표는 아니지만 유익한 내용과 철학(?)을 담고 있는 블로그로 인식되고 싶은 소망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웃 블로거들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해 나갈 생각입니다. 다음뷰 등 메타블로그를 목표로 하는 글도 많이 쓰고요.

유입 키워드는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참고로 위의 TOP5 키워드는 저의 애드센스 수익에 많은 일조를 한 키워드라고 말씀드리고 싶군요 :)


#3  다음뷰 베스트 글과 추천수 TOP5

2010년 블로그 다음뷰 베스트 글은 고작 2개 입니다. 부끄럽지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사실 다음뷰 베스트의 기준을 모르겠더군요. 어제 쓴 10원경매에 관한 글은 베스트에 뽑힐 줄 알았는데 조용히 묻혀버렸죠;;


인기있는 글들만 베스트가 되는 현실...다음뷰의 맹점이 아닌가 싶네요. 물론 저도 양질의 포스팅을 해야겠지만요.

아래는 다음뷰 추천수 TOP5 글들입니다.


다음뷰는 로그인을 안해도 추천할 수 있고 추천 버튼이 블로그 글 하단에 달려있는 관계로 추천수가 많은 글이 좋은 글이라고 보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도 추천수 TOP5 글들은 검색유입이 많았던 글들입니다.

앞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이전 보다 다음뷰를 신경쓰겠지만 베스트에 뽑히기 위해 애쓰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블로그를 1인 미디어라고 하듯이 저만의 1인 미디어 역할을 충실히 할 생각이니깐요:)


#4 블로그 2010년 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분들 대다수가 장식용이든 아니든 달아놓는 것~! 바로 구글 애드센스죠~ㅎㅎ
제 블로그의 한해 동안 애드센스 수익을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한 이후로 넉달만에 애드센스 수익이 100$을 넘긴 이후로 매달 100$ 이상을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특히 12월에는 한달동안 200$이 넘는 수익이 났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수와 애드센스 수익은 비례한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 같네요.

2010년 한해 동안 총 611.3$의 애드센스 수익을 올렸습니다. 현재 환율 1100원으로 계산해보면 대략 67만 2430원이 되는군요 :)

애드센스 고수분들에게는 세발의 피겠지만 저에게는 블로그를 하면서 들이는 노력과 시간의 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깅의 보람도 느끼고요.
 
아래는 한해 동안 작성한 애드센스 관련 글들입니다.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 관련글들


블로그를 하면서 수익이 다가 아니지만 애드센스 수익이 꾸준한 블로깅과 양질의 포스팅을 유도하는 촉매제가 되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이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닐까요? ㅎㅎ

사실 애드센스 수익을 한달에 100$이상 올리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역시 검색유입을 목표로 정보성 포스팅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점을 말하고 싶군요. 물론 스킨과 광고 최적화 등도 중요합니다. 앞으로는 천천히 나름대로의 애드센스 최적화 방법을 정리해 볼 생각입니다 :)


이상 블로그맨토리 블로그 2010년 결산이였습니다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