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이폰4 카메라에 대해 알아보자 아이폰4 카메라 리뷰

반응형
아이폰4 카메라에 대해 알아보자 아이폰4 카메라 리뷰

2주가 조금 넘는 기간 동안 아이폰4 를 쓰면서 느낀점은 아이폰4 의 혁신적인 기능들을 몸소 체험해 볼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 멀티테스킹 기능, 자이로센서, 풍부한 앱과 빠른 구동성능 등등...

'이래서 스마트폰은 아이폰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그중에서도 아이폰4 카메라 의 기능은 일반적인 휴대폰 카메라의 상식을 뛰어넘는 수준이였는데요.
특히 HDR 기능은 초보자도 전문가 뺨치는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로 대단한 기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1 아이폰4 카메라의 상세스펙

1. 500만 화소 카메라 
2. HD 동영상 촬영 기능
3. 배경 조명 센서 
4. 내장 LED 플레시
5. 30만 화소 전면 카메라


아이폰4 카메라 스펙 중에 역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500만 화소 카메라와 HD동영상 촬영기능입니다. 
또한 iMovie 라는 앱을 사용하면 HD동영상도 아이폰 상에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즉석에서 촬영하여 편집한뒤 간편하게 웹에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배경 조명 센서는 어두운 곳에서도 상대적으로 밝은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특히 내장된 LED 플레시가 자동으로 어두운 곳에서는 플레시를 터트려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던 기능인 전면 카메라는 화질이 30만 화소 밖에 되진 않지만 페이스타임(화상통화) 및 셀카 촬영에는 무리없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단 페이스타임은 wi-fi 망에서 아이폰4 사용자 사이에서만 가능하다는군요.

#2 아이폰4 카메라의 기능
  

1. 다양한 화면 기능

아이폰4 카메라의 기본 화면입니다.
플레쉬모드(on,off,자동)/ HDR기능(on,off)/ in,out 카메라 전환기능/ 5x 디지털 줌 기능/ 사진 동영상모드 변환 기능 이 있습니다.

2. 오토 포커스 기능
아이폰4 카메라는 자동으로 포커스를 잡아주는 오토 포커스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포커스를 잡아주는 속도도 나쁘지 않고요. 근접사진 원거리사진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손으로 화면을 터치하면 그 부분을 중심으로 포커스를 맞춰주기 때문에 좀 더 수월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3. 내장 LED플레시 
애플 제품으로는 최초로 내장 LED플레시를 달았습니다.
어두울때 피사체의 모습을 비춰주는데에는 무리없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밝지는 않습니다.

4. HDR 모드 
아이폰4 카메라의 핵심인 HDR(High Dynamic Range) 기능입니다. 아이폰4의 운영체제인 iOS 4.1에 내장되어 있는 카메라 기능인데요. 아이폰3GS도 iOS 4.1로 업그레이드 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아이폰4 카메라의 핵심능력 HDR(High Dynamic Range)

아이폰4 카메라의 핵심능력인 HDR 기능입니다.



윗 사진이 일반 촬영한 사진이고 아래 사진이 HDR 촬영 사진입니다. 포커스는 구름다리 난간에 맞췄습니다.  
일반사진은 구름다리와 부근의 흰 벽면이 밝게 나왔지만 HDR 사진은 그 부분은 상대적으로 어두운 대신 푸른하늘과 구름이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DR은 노출이 각각 다른 3장의 사진을 합성하여 최적의 사진을 만들어내는 기법으로 지나치게 밝은 빛을 받은 일반사진에는 하늘이 뿌옇게 나온 반면에 HDR사진은 노출도를 조절하여 파란 하늘과 구름을 재현해 내는 대신에 구름다리 부근은 상대적으로 어둡게 나옵니다.


일반모드 촬영  

HDR모드 촬영
  
이번에는 하늘에 포커스를 맞춰봤습니다. 역시 일반사진과 HDR사진이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DR사진은 광량이 조절되어 일반사진에는 상당히 어둡게 보이는 구름다리 부근이 상대적으로 밝게 나타납니다.

아이폰4 카메라의 HDR기능은 풍경사진, 정물사진 등을 찍는데에는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긴 노출시간으로 역동적인 사진을 찍는데에는 한계가 있죠. 촬영 중에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4 아이폰4 카메라 멍

아이폰4가 출시됐을때부터 범퍼문제와 함께 논란이 된 카메라의 멍 현상입니다. 주로 형광등 아래서 종이 벽지 등 밝은 대상을 찍으면 나타나는 현상이죠. 사실 일종의 결함이라고 볼 수 있지만 오줌액정 문제처럼 이 문제로 인한 교환 환불 등은 불가능합니다. 



이것은 아이폰4 카메라의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아니라 카메라 소프트웨어 상의 문제로 추후 애플에서 이 부분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아이폰4 카메라로 찍은 서울 풍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