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모음

전세로 갈까 매매로 갈까 도서 리뷰

반응형
전세로 갈까 매매로 갈까 도서 리뷰

블로그를 시작하고 위드블로그에서 처음으로 도서리뷰어에 선정되었습니다. '전세로 갈까 매매로 갈까' 라는 제목의 이 책은 나이든 아저씨 아줌마들이 읽는 부동산 투자 혹은 재테크 서적이라는 느낌이 드는데요.
  
전세로 갈까? 매매로 갈까? - 10점
박찬웅 지음, 안광호 감수/북메이드

제목에서 풍기는 '부동산투자가이드' 적(?) 인 냄새로 달리 막상 책의 목차를 보는 순간 '실용적인 시사 & 교양 서적'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책의 실질적인 내용이 책 제목과는 별로 연관이 없었기 때문인데요.

만약 이 책의 제목만 보고 단순히 집을 살 때 전세가 좋을지 매매가 좋을지 해답을 구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실망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책을 집필하면서 의도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한다면 적어도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세대들 즉,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중장년층, 은퇴세대를 아우르는 삶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보면 얇디 얇은 이 책에 대해 너무 거창한 말을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사회를 살아가면서 '집' 과 '도시' 는 (세계 어디를 가도 마찬가지겠지만) 우리의 삶과 빼놓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기에 이 책의 내용을 읽다 보면 더욱 더 우리들에게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네요.

먼저 이 책의 목차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출처 - 알라딘도서>

1장. 요동치는 주택시장의 배경 이해하기

정부는 주택공급! 현실은 주택대란?
주택공급과 서민희망이 반대로 걷는 이유
알고 보면 까무러칠 주택보급률
정부의 공공주택정책 이해하기
보금자리 주택 제대로 알기
전세가격 왜 자꾸 오르나?
전세는 대란! 집값은 하락? 과연 내 집은?
‘지역균형발전’의 숨은 뜻이 있다?
눈이 행복하면 분양가도 올라간다?

2장. 도심 집값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

GDP가 우리집 전세가격에 미치는 영향
환경 문제에 따른 집값 변화는?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집값은?
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집값 변화는?
친환경 도시개발 추진의 진짜 이유1
친환경 도시개발 추진의 진짜 이유2
친환경 도시개발 추진의 진짜 이유3
앞으로는 서울과 상해의 경쟁이다
도심재생 후 미래 서울의 모습은?

<여기서 잠깐!>
향후 100년,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지식경제산업

3장. 주택 시장의 미래

줄어드는 서울과 늘어나는 수도권
젊은 세대와 고령층이 도시를 떠날 수 없는 이유
저출산, 고령화로 부동산이 대폭락한다고?
상상을 초월할 소형주택 수요
Co2가 내 집 가격을 흔든다?
초고유가 시대의 교통정책
신도시 과연 해답을 줄 수 있나?
부동산 격변기가 양산할 새로운 빈곤층
빈곤층의 몰락

4장. 부동산 격변기에 살아남는 방법

부동산 투자의 역발상
도심 내 주택 최소 공급 원가 알아보기
누가 나가고 누가 남을 것인가?
강남 재건축 시장과 은마아파트 관심부터 끊어라
투자가 아닌 방어목적의 매입을 우선 계획하라
공급이 부족하게 될 수요층은?
부동산 격변기가 가져올 대혼란
시장을 세분화하여 바라보는 습관을 길러라
철저히 장기적 관점에서 대비하라
인프라의 확충을 통한 공간의 변화는 어제의 가치를 보장하지 않는다
지금이 당신에게 주어진 마지막 매수타이밍이다

<부록>
선진 도심의 사례 살펴보기 

이 책의 내용을 관통하는 키위드 세가지를 꼽자면 '도심재생'  '지식경제산업' 그리고 '정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신문기사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는 '전세 대란' '재건축 재개발' 등은 한국인이면 누구나 겪게 될 집 구하기 전쟁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데요. 저자는 이러한 부동산정책의 문제점이 10년 후도 내다보지 못하는 정부의 근시안적인 행정이라고 규정하면서도 우리나라의 산업구조가 노동집약적 제조업에서 선진국형인 지식경제산업으로 변화하면서 도심의 땅값 상승으로 소득이 낮은 사람들을 도심 밖으로 밀어내고 그 빈자리는 재개발된 고층빌딩과 녹지,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도심재생이 야기하게 되는 필연적인 문제라고 보고 있습니다. 저자는 선진국형 도시로 변화하는 과정인 도심재생을 통해 지식경제산업이 발달할 수 있고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지식경제산업은 저출산 고령화 시대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한국사회가 지향해야 하는 산업이라고 주장하는데요. 책에서 별도의 섹션을 통해 설명할 정도로 지식경제산업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의 변화가 이러한 도심재생과 지식경제산업으로의 변화에 맞추어 일어나게 될 거라고 서술하면서 무주택 서민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위에서 설명한 내용 외에도 국가의 GDP와 전세가격의 상관관계, 건설사들이 큰 평수를 선호하는 이유, 친환경정책이 집값에 미치는 영향 등 부동산에 대해 크게 관심이 없더라도 시사와 교양상식적인 측면에서 읽어볼만 한 흥미로운 내용이 많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이 책은 '부동산투자가이드' 가 아닙니다. 오히러 부동산을 소재로한 시사 교양 서적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것 같은데요. 저처럼 사회문제와 시사에 관심이 별로 없던 대학생이 읽어도 무리 없이 술술 읽힐 정도로 그림과 도표 등을 이용해 쉽게 풀어써서 저자의 생각을 잘 표현한 점이 돋보였던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이 책은 부동산의 실수요자라고 할 수 있는 신혼부부 혹은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이제 성인이 된 대학생 그리고 곧 사회에 진출했거나 진출할 예정인 젊은이들이 한국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교양서적으로서 꼭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반응형